저에게 7월은 참으로 의미가 깊은 달입니다.
왜냐구요?
작년 7월, 제가 바로 하얀 날개를 단 백조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백조 1주년 생활을 맞이하여 저는 '구직수당'이란 놈을 신청 하였습니다.
한국에는 실직급여라는 것이 있쬬?
영국도 한국과 같이 실직을 한 사람들에게 실직급여 비슷한 보조금을 일정기간 동안 지급한답니다.
그렇다고 아무에게나 실직급여를 주느냐?
No no, 그건 아닙니다.
충족사항에 해당하는 신청자만이 바로 이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그 '충.족.사.항'이라는 것은 어떤것이 있는지 밑에 나열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영국 실직급여 신청 대상자 자격요건 - Who is eligible to apply for JSA >
하나. 18세 이상이여야 한다
둘. 구직활동에 지장이 없어야 한다.
셋. 풀타임 학생이여서는 안된다.
넷. 영국, 스코틀랜드, 그리고 웨일즈에 살고 있어야 한다.
다섯.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에 힘써야 한다.
여섯. 노동청에 가서 인터뷰에 참석해야 한다.
일단 여기까지가 일반적으로 충족되어야 할 신청자격입니다.
그 외에도 개인소득이 있지만 그 소득이 일정금액 이하인 경우 역시 이 JSA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개인소득을 기준으로 신청 - Income based JSA >
2) 자기 명의의 예금계좌에 있는 총액이 일정금액 이하이거나(16,000pound 이하)
3) 같이 살고 있는 파트너(동거인이나 배우자)가 주당 24시간 미만으로 일할 경우
이런 경우에는 소득이 있다하여도 일반적으로 생활경비로 cover되기에는 부족한 금액으로 간주하여 구직수당을 신청할 수 있는 여건이 됩니다.
< 학생들은 JSA를 신청할 수 있나요? >
아니오, Full time 학생들은 JSA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요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예외는 있습니다.
1) 만약 부양가족(자녀) 있는 부모인 경우에는 여름방학기간 동안에만 신청할 수 있다.
2) Part time 학생들이라 하더라도 구직활동을 하는 학생, 혹은 이미 파트타임으로 일을 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JSA를 신청할 수 있다.*여기엔 open university도 속한다.
< JSA는 UK Citizen과 EU Citizen을 위한 제도이다 >
영국 태생이라 할지라도 영국에 머문지 3개월 미만이 된 영국 시민은 아쉽게도 실직급여 신청을 할수가 없다.
그리고 모든 유럽국가가 이 혜택을 받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국가의 국민만이 UK에서 구직급여를 신청할 수 있으니 해당국가 리스트를 확인해 보도록 한다.
< 어떻게 신청하나요? >
1) 노동청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하시는것이 첫번째 과정입니다.
2)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나면 인터뷰 일정을 알려주는 Alert 이메일이나 제공하신 모바일 번호로 문자로 전송이 됩니다.
3) 문자를 전송 받으신 이후에는 Job center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챙겨서 방문하셔서 인터뷰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 실업급여는 얼마인가요? - How much will my JSA be? >
보통 신청자가 25세 이상인 경우에는 주당 73파운드가 조금 넘는 금액을(2015년 기준)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인 경우에 해당이 되고 신청자의 현재 배경이나 상황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계산기'를 이용하여 정확한 금액을 산출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