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2. 25.

[영국복지] 영국 NHS Fertility Tests - 난임/불임 커플들을 위한 NHS의료지원 정보 | Blogger Sihwa



1년여 전에 한번 시험삼아 산전검사를 신청해보고 싶어서 동네에 있던 NHS에 갔다. Reception에 있는 여자에게 '가족 계획 (Family planning)' 상담을 받고 싶다고  얘기했더니 나에게 어느 부서로 가라고 안내를 했다.

구불구불한 통로를 지나 조금은 외진 코너쪽에 '가족계획'을 담당하는 부서가 나왔다. 나는 무심한 얼굴로 컴퓨터를 두들기고 있는 조금은 불친절해 보이는 사무직 여직원에게 '가족계획'때문에 왔다고 얘기를 하니 예약날짜를 정해야 한다며 상담의와 상의를 하고 가라고 했다. 그렇게 10여분을 기다린뒤 상담원을 만나게 되었다. 그녀는 일단 원하는 날짜를 조정하자며 달력을 이리저리 넘긴 뒤 3주뒤에 만나는 것이 어떻겠냐 물었다. 나는  'OK'를 했다.

그렇게 무엇을 위한 예약이지도 모르는 나에게 그녀는 물었다.

"Why do you want abortion?"

나는 놀란 토끼눈을 뜨며, 나는 임신중절 수술을 원하지 않는다 라고 대답을 했다.
그러자 그녀는 왜 여기를 왔냐고 되묻는 것이었다.

그래서 나는 '아기를 가지고 싶어서 왔다' 라고 다시 애기를 했더니 그녀는 '여기는 임신중절 수술을 상담하러 오는 부서이다'라고 말했다. 나는 조금 당황스러우면서도 후꾼 달아오른 얼굴을 식히며 '그럼 내가 잘못 찾아온것 같다'하며 나왔던 경험이 있다.

그때 나는 알았다. 영국에서 'family planning'은 내가 의미하는 그 가족계획이 아닌 '산아제한'의 의미로 쓰인다는 것을 말이다.






..난임/불임 커플을 위한 Fertility Test..

일반적으로 NHS에서는 산전테스트의 개념으로 'Fertility test'라는 말을 쓴다. 말 그대로 출산을 준비하는 커플의 양쪽의 성기능을 테스트 하는 것으로 한국에서 흔히 말하는 '난임/ 불임 검사'라고 보면 된다.

NHS에 명시되어 이는 자격조건은 일단 12개월 이상 꾸준히 노력하였지만 임신이 되지 않는 커플, 35세 이상되는 여성이 6개월 이상 노력을 하였지만 임신이 되지 않았을때 신청할 수 있는 테스트이다. 

상담을 받기 위해선 등록되어있는 GP에 먼저 예약을 해야 한다. 해당 GP와 임신에 관련된 몇가지 질문을 받게 되고(이를테면 얼마나 시도를 했는지, 정기적인 성관계를 가지는지) 이때 불임이나 난임이 의심이 되면 그때 난임/불임 테스트를 받게 된다. 만약 한시가 급한 상황이라면 GP와 상담할때 선의의 거짓말을 하시길 바란다. 정기적은 성관계를 1년 넘게 했지만 실패했다라고 말을 하면 테스트를 빨리 받을 수 있을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Q: 난임/ 불임 테스트에 포함되는 항목은 무엇이 있나?

테스트의 항목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상담을 담당하는 GP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테스트 목록을 결정하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모든 테스트를 받을 수 있는것은 아니다.  테스트는 큰 종합병원이나 난임 클리닉에서 진행이 되기 때문에 GP가 지시한 클리닉을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한다.  


1. 정자테스트

난임이나 불임을 겪는 커플들 중 1/3이 바로 남성의 정자에 문제가 생겨서라고 한다. 이러한 경우는 정자가 기형이거나 정자수가 충분치 않을 때, 더 최악의 상황은 정자를 생산해내지 못하는 무정자 증일때가 있다. 남성은 정액 샘플 재출해야하고 이를 통해 테스트를 할 수 있다.








2. 혈액을 통한 배란검사

난소에서 성숙한 난포가 생성되어 나팔관으로 배출이 될때 여성의 혈액속 호르몬 수치가 배란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여성 호르몬에 불균형이 나타나게 되면 배란에 문제가 생기게 되기 때문에 혈액검사를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무경을 경험한다거나 월경주기가 일정치 않을때 역시 호르몬 문제과 연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혈액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일반적인 배란관련 질환은 '다낭성 난포 증후군(polycystic ovary syndrome)'입니다.







3. 클라미디아(chlamydia) 성병검사

조금 생소한 이름의 성병인 '클라미디아(chlamydia)'. 하지만 영국내에서 가장 일반적인성병이라고 합니다. 이 클라미디아는 이렇다 할 증상이 심하지 않아 많은 분들이 인지하지 못하고 넘기는 수가 많지만 그대로 방치할시엔 불임이나 더 심각한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단 질입구가 붓고 간지러우며 소변을 볼때 따끔거리는 증상이 있다면 바로 해당 GP에게 테스트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4. 초음파스캔

초음파 스캐너를 통해 여성의 난소, 자궁, 그리고 나팔관(fallopian tubes)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나팔관이 막혔거나 난소나 자궁에 알수없는 근종(작은 혹)이 생겨 불임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결징 초음파 검사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나팔관 조영술

나팔관 조영술은 조영제를 나팔관에 삽입하여 X ray 촬영을 한뒤 나팔관 막힘 여부를 판별하는 검사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위의 5가지 테스트를 통해 80% 사람들이 불임의 원인이 밝혀내지만 나머지의 경우에는 그 원인이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모든 테스트를 했는데도 정확하게 그 원인을 파악하기 힘든 상황에는 다음 절차로 난임센터에 가서 더 자세한 검사를 받을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아기 천사가 빨리 여러분 곁에 찾아오기를 희망합니다

EMS소포 관세/수입세 환급신청절차

얼마전에 영국 관세청 HMRC에서 한국에서 받은 선물이 최고 제한금액 £39가 넘는다고 20% 수입세 적용해서 40파운드에 육박한 세금을 청구하였습니다. 저는 이것이 너무 억울하여  '억울하게 청구된 사람들을 위한 '세금환급신청'...